메뉴

김진표 의원 총리 임명되면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득과 실은?

분당 크기 만한 해안가 습지매립 계획(440만평) 어려워 질 수 있어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민들의 일인시위가 백일을 넘고 있는 가운데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을 적극 추진했던 김진표 의원의 국무총리 내정설을 놓고 수원과 화성이 득실계산에 분주하다.

 

 

김 의원은 지난 2014년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하며 비행장 이전을 적극 추진해왔다. 또한 지난 국회의원선거에서도 비행장 이전을 공약에 집어넣을 만큼 비행장 이전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를 취해 왔다.

 

그러나 수원시와 염태영 수원시장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이전은 단 한걸음도 전진하지 못한 채, 여전히 화성 화옹지구는 ‘예비 후보지’라는 이름조차 바꾸지 못했다. 설상가상 화성시는 화옹지구를 경기도 최대의 생태관광단지로 만든다는 계획까지 진행시키며 람사르 습지 등재에 대한 꿈을 키우고 있다.

 

문제는 한 명의 지역구 국회의원이 추진하는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문제와 총리 라는 직위를 가진 사람의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문제는 그 무게가 다르다는 것에 있다. 지역구 의원인 경우 지역주민의 정서를 고려해 적극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총리의 직위에서 비행장 이전을 추진할 경우 화성시 환경단체를 포함한 전국적인 환경단체의 거부 움직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무총리의 입장에서 겨울철 미세먼지가 대한민국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을 무시하고 서쪽 해안 끝에 자리 잡고 있는 습지 440만평을 매립해야 한다는 주장을 쉽게 펼치기 어렵다. 습지가 막아주고, 먹어주는 미세먼지의 양을 계량화 할 수는 없지만 습지와 미세먼지의 상관관계를 고려하면 분당신도시만한 크기의 습지매립은 쉽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김진표 국무총리 임명에 대한 반감도 크다. 민주당 소속인 김진표 의원은 지난해 종교인 과세 반대 주장과 기업 법인세 인상 반대 및 부동산 분양 원가 공개 반대 등 보수보다 더 보수적인 행보를 보여 왔기 때문에 현재 민주당과 행보를 같이하고 있는 일부 진보단체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환경단체까지 가세를 하게 되면 김진표 의원이 총리에 임명된다고 하더라도 운신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