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포스트 코로나 의료부문 한류 주도 나서

올해 국제의료사업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및 국제 의료협력 등 추진

경기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의료 분야 한류 주도에 나선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K-방역’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외국인 환자 유치, 국제 의료협력 등 다양한 국제의료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4일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변화 및 사업 효율성 등을 고려해 올해부터 국제의료사업 내용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부터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 관련 사무’가 보건복지부에서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로 이양,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 등록 업무와 환자 유치 컨설팅 및 마케팅 사업 등을 진행한다. 환자 불법 유치 행위를 감시하기 위해 신고 포상금 제도를 운영하는 등 관리·감독 역할을 강조했다.

도내 의료산업체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 바이어와의 1대 1 매칭 수출 상담도 이어간다. 베트남(5월), 중동(6월), 우즈베키스탄 및 인도네시아(하반기) 등 다양한 국가와의 협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3D 동영상 형태의 온라인 홍보물 제작도 지원할 방침이다.

 

협력 사업으로는 한·러 국제의료학술대회(5~6월 중), 지방정부 온라인 실무협의회(상반기), 해외 지방정부와 보건의료협력 MOU 체결(연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의 효율성과 유기적인 흐름을 고려해 해외 지방정부 협력, 해외 의료인 연수, 온라인 홍보 사업을 국제의료 활성화 사업 1개로 통합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의료학술대회, 의료 에이전시 상담회 등을 온라인 사업으로 정례화하는 변화를 줬다.

 

이밖에 해외 의료물품 지원, 해외환자 초청 무료 수술 등 인도적 차원의 해외 나눔 의료도 이어간다.

 

최영성 경기도 보건의료과장은 “코로나19로 달라진 한국의 위상을 바탕으로 보건·의료 분야에서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사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국제 보건의료 협력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계속 개발,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가 의료산업 해외 진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1일 ‘2021년 국제의료사업 활성화를 위한 관련 기관 간담회’를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의료기관, 기초지자체, 의료협회 등의 사업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해 국제의료사업 계획에 대한 소개, 관련 기관의 요청사항, 국제 의료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