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봇물 터진 정치인 출판기념회

  • 등록 2026.01.12 16:59:52
크게보기

책 소개 아닌 정치 홍보 쇼 시민들은 피곤해

올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도 의원 및 시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자들의 출판기념회가 한주에 서너 개씩 봇물 터지듯 열리고 있다.

 

▲ 본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 없음

 

그러나 출판기념회가 책을 소개하는 자리가 아닌 출마 선언 및 정치인 소개와 인맥 과시 그리고 선거비용 모집이라는 취지로 바뀌면서 이를 향한 적나라한 비판도 적지 않게 일고 있다.

 

통상의 출판기념회는 책을 알리고 소개하는 행사이다. 그러나 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출판기념회는 책을 알리기보다는 선거 전략의 목적으로 열리기 때문에 실제 책을 출판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리는 출판기념회와는 그 궤도가 많이 다르다는 지적이다,

 

정치인의 출판기념회가 일반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무엇보다 출판기념회를 통해 책을 소개하기보다는 정치인 소개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반면 기념회 시작부터 내외빈을 소개하는 자리에 문인들은 거의 없다는 지적도 많다.

 

대부분의 출판기념회에서 소개받는 사람들의 면모를 보면 정치인 전현직 국회의원이나 전현직 시장 등이 등장해 축사하는 일이 관례처럼 이어지고 있다. 축사의 내용도 책의 내용을 전달하는 자리가 아닌 책을 쓴 저자의 정치적 역량과 정치 이력 소개와 비전 등을 소개하는 사실상 정치적 홍보 자리에 가깝다는 비평이다.

 

특히 현직 단체장이거나 유력 단체장의 출판기념회는 마치 정치인의 출정식을 방불케 하는 인원이 모여 책을 쓴 저자를 연호하는 자리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때에는 해당 시군의 시`군의원들이 책의 저자에게 눈도장을 찍기 위해 반드시 몰려드는 경우도 다반사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치인들이 출판기념회를 통해 모여진 현금에 대한 사용처와 세금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한편 정치인들의 눈살 찌푸리는 출판기념회는 올 6월 지방선거 투표 선거일 90일 전인 오는 3월 5일까지만 가능하다

 

전경만 기자 jkmcoma@hanmail.net
Copyright(c) 2017.04 Kyung-In View.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인뷰 / 경기 화성시 봉담읍 상리2길 97, 704호(지음프라자) / 제보광고문의 031-226-1040 / E-mail : jkmcoma@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549호 / 발행인 이은희 / 편집,본부장 전경만 / 등록일: 2017.05.02. 발행일: 2017.06.02. Copyright(c) 2017.04 Kyung-In Vie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