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스트북은 배종성 작가의 ‘전자인간의 탄생’을 페스트북 올해의 대표 도서로 선정했다. 이 책의 부제는 ‘인공지능과 공존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필수 교양서’다. ▲ 인공지능의 법인격 다룬 신작 ‘전자인간의 탄생’이 페스트북 편집부가 꼽은 올해의 대표 도서이자 베스트셀러 기대작으로 선정됐다 ‘전자인간의 탄생’은 ‘인공지능이 하나의 법적 인격으로 다뤄질 수 있는가’라는 묵직한 주제를 사회적·윤리적·법적 관점에서 풀어낸 작품이다. 소설과 인문교양서가 결합한 독특한 구성은 법인격이 우리 현실에 미칠 파급력을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작가는 KAIST에서 신소재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지식재산팀에서 근무했으며, 이후 KAIST 교수로 재직했다. 미국 조지메이슨대학 영문학과(프로페셔널 라이팅) 석사학위와 로스쿨 과정을 통해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등 학문의 경계를 크게 넘나든 이례적인 T자형 이력의 소유자다. 현재 변호사 업무와 미래기술콘텐츠연구소 대표로서 활동하며, 미래기술 예측과 그로 인한 사회 제도적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페스트북 편집부는 이 책은 인공지능이 인간과 같은 자리를 차지하는 순간 사회가 직면하게 될 순간을 생생하게 그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2025 한국 웰니스관광 온(溫)라인 페스타(기획운영 마인드 디자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국에서 선정된 88개 ‘우수웰니스관광지’ 중 45개의 관광지가 참여해 한국형 힐링 여행의 매력을 국내외 관광객에게 선보인다. ▲ ‘2025 한국 웰니스관광 온(溫)라인 페스타’ 공식 포스터 이번 ‘웰니스관광 온(溫)라인 페스타’는 따뜻한 온기(溫)와 연결(ON)을 통해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웰니스 여행을 온라인으로 체험하고 확산하자는 의미로 ‘여행, 힐링이 되다’라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스테이 △푸드 △뷰티&스파 △명상&힐링 △자연치유 △한방 등 여섯 가지 웰니스 테마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전국 45개 우수웰니스관광지 참여, 133개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구성 이번 페스타에는 올해 신규로 선정된 △대흥사(전남 해남군) △약석원(인천 강화군) △차덕분(인천 중구) △하이디하우스(서울 서초구) △에스엠비 웰니스 센터(부산 기장군) 등을 포함해 전국 45개 우수웰니스관광지가 참여해 숙박, 체험, 식음, 힐링, 명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총 133개를 선보인다. 웰니스 리조트와 힐링 스
 
								삼성전자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인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맞춰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삼성전자와 함께 하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진행한다. ▲ 삼성전자 모델이 소비자부터 소상공인까지 다양한 고객들을 위한 ‘삼성전자와 함께 하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10년 연속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동참하며 △가전 △모바일 △IT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혜택을 선보여왔다. 이와 함께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맞아 자영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특별전’도 운영한다. 10년째 ‘코리아세일페스타’ 동참… 구매 고객 혜택 확대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AI 구독클럽’의 행사 제품을 ‘AI 올인원 2.0’ 요금제로 구매한 고객에게는 첫 달 구독료 수준의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대상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매 금액의 10%를 최대 3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수단을 OK캐쉬백으로 선택할 경우, 삼성전자 멤버십 1만5000포인트와 환급 금액의 5%에 해당하는 OK캐쉬백 최대 1만5
 
								좋은땅출판사가 ‘ESG 부동산 경제학’을 펴냈다. ▲ 박운선 지음, 좋은땅출판사, 468쪽, 3만5000원 이 책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라는 ESG 관점에서 부동산 시장을 새롭게 해석한 전문서다. 단순히 자산으로서의 부동산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의 핵심 요소로서의 부동산을 조명한다. 저자는 ESG가 글로벌 금융과 산업의 기준으로 자리 잡은 지금, 부동산 가치 평가와 투자 전략에서도 필수적인 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책은 기후 위기와 에너지 절감,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재편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국내외 ESG 건축물 사례를 통해 친환경 설계,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가 부동산 가치와 신뢰도를 어떻게 높이는지를 생생하게 분석한다. 복잡한 이론을 쉽게 풀어내면서도 데이터와 현장 사례를 풍부하게 담아 전문성과 실용성을 모두 갖췄다. 저자 박운선은 ESG 공간자산 전략가이며, 한성대학교 대학원 부동산경제학 박사(국내 1호)다. 경제학 박사로서 캐롤라인대학교 미래자산경영전공 교수로 재직하며 부동산미래자산, 금융자산, 문화자산, 디지털자산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푹 고아낸 국산 사골에 한우까지 더해 만든 ‘연두링 사골과 한우’를 출시했다. 자연 재료를 굽고 우려내 한 알만 넣어도 차원이 다른 깊은 국물 맛을 내는 ‘연두링’의 인기에 힘입어 △멸치디포리 △다시마표고야채 △한우와 야채 △황태와 무에 이어 라인업을 확장했다. ▲ 샘표 연두, 코인 육수 ‘연두링 사골과 한우’ 출시 신제품 ‘연두링 사골과 한우’는 사골 육수를 자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불편 사항을 개선한 제품이다. 찬 바람이 불면 진한 국물 요리를 찾는 이들이 많지만, 집에서 직접 끓이려면 손이 많이 가고 오랜 시간 걸려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설령 정성껏 끓여도 기름기와 누린내를 잡기 어려워 만족스러운 맛을 내기 힘들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샘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고민을 오랜 우리맛연구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해결했다. ‘연두링 사골과 한우’는 100% 국산 사골을 전통 가마솥 방식으로 120도 고온에서 15시간 동안 고아내 깊고 진한 감칠맛을 자랑한다. 원물 원료 중 94.7%로 가득 담은 사골에 한우를 더해 고기 본연의 구수한 풍미도 맛볼 수 있다.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국물 맛은 다시마, 무, 우엉, 표고버섯, 마늘, 양파 등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1월 광명사랑화폐(지역화폐) 인센티브율을 15%로 확대한다. 이에 따라 최대 100만 원 충전하면 15만 원이 추가 지급돼 총 115만 원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1월 한 달간 지역화폐 사용액의 5%를 환급하는 캐시백 행사도 진행한다. 지역화폐로 결제하면 결제 즉시 지역화폐로 최대 1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단, 인센티브,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수당은 사용액에서 제외되며, 지급된 캐시백은 반드시 오는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는 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겠다”며 “지역 내 소비가 선순환하는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역화폐 발행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11월 한 달간 열리는 국가적인 소비 축제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에 맞춰 지역 내 소비 진작을 위해 지역화폐 보유 한도를 기존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한편, 광명시는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우수 지방정부’로 선정돼 추가 보조금을 확보했으며 지역화폐를 보다 적극적으로 발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광명시 지역화폐
 
								광명시 청년센터 청춘곳간(센터장 이승희)은 지난 15일부터 29일까지 3주간 청년 맞춤형 소그룹 금융스터디 ‘청년 금융 디깅 클럽’을 운영했다. ▲ 사진 광명시청 제공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일방향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청년들이 소규모 그룹을 구성해 ‘내일을 디자인하는 재무 플래닝(재무 관리)’과 ‘머니로그, 세상의 흐름을 읽다(경제 기사 읽기)’ 등 두 개의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참가자들은 자료 조사, 과제 수행, 토론을 반복하며 금융·경제 역량을 심화 학습했다. 각 트랙에는 경제·금융 분야 전문가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해 과제 코칭, 사례 연구, 질의응답 등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주차별 과제(가계부 작성, 재무 목표별 포트폴리오 설계, 경제 기사 분석 등)를 실생활에 적용해보며 “단순히 듣기만 하는 강의가 아니라 실제 소비 습관과 자산을 점검하고, 뉴스 해석 방법을 익힐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소규모 그룹이라 질문과 고민을 깊이 나눌 수 있어 막연했던 금융·경제가 훨씬 친숙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청년 금융 디깅 클럽’은 지난해 청춘곳간이 운영한 광명청년금융아카데미의 경험과 참여자 요구(소그룹 멘토링, 맞춤형 피드백,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AI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 대만 NGG프로그램 (사진 경기도청 제공) ▲ 미국 글로벌 밸류업 프로그램 (사진 경기도청 제공) 프로그램은 아시아(싱가포르·대만)와 미주(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잇는 연계형 모델로 운영돼, 도내 기업이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실질적 교류 및 투자유치로 이어질 수 있게 돕는다. 앞서 도는 지난 9월과 10월 세일즈포스(Salesforce), 엔비디아(NVIDIA), 구글(Google)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AI 기업 글로벌 밸류업 프로그램(9월 8~13일) ▲NGG(NVIDIA Gyeonggi Growth, 10월 12~19일)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도내 AI·딥테크 스타트업 15개 사가 해외 투자자 및 산업 파트너와 교류하며 해외 PoC(개념검증), 공동개발, 투자유치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AI 밸류업 프로그램 참가기업들은 10월 14~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인공지능·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컨퍼런스 ‘드림포스(Dreamforce) 2025’에 참가해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도내 웰니스 관광지 9곳에서 최대 6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2025 경기도 웰니스 관광 온라인 페스타’를 진행한다. ‘웰니스 관광’은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 또는 행복(Happiness)을 뜻하는 ‘웰니스(Wellness)’와 ‘관광’이 결합된 개념이다. 건강, 치유, 힐링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관광 활동을 의미한다. 이용객은 한국관광공사의 ‘한국 웰니스 관광 온라인 페스타’에 따른 프로그램별 최대 5만 원까지 제공되는 특별 프로모션 혜택에 더해, 경기도 내 해당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만 원 상당의 ‘경기도 전용 추가 쿠폰’까지 받을 수 있어 최대 6만 원(최대 69%)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평택 트리비움(아트스페이스 체험) ▲ 포천 허브아일랜드(핑크뮬리 축제 힐링 코스) 참여 관광지 9곳은 ▲남양주 모란미술관(키링 만들기 체험) ▲양평 미리내힐빙클럽(카라반 숙박) ▲양평 블룸비스타(호텔 숙박) ▲가평 아침고요수목원(입장권) ▲고양 아쿠아필드(찜질스파) ▲시흥 웨이브파크(서핑 레슨) ▲양주 육지장사(我 아-차 선명상 템플스테이) ▲평택
 
								경기도일자리재단은 10월 30일 의정부 민락국민체육센터에서 50~70세 중장년층을 위한 ‘2025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in 의정부’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의정부일자리센터, 의정부시니어클럽 등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해 중장년층 구직자에게 맞춤형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는 중장년층의 취업을 지원하는 통합형 일자리 행사로, 채용 상담부터 경력 재설계 프로그램까지 구직자의 실질적인 취업 연결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행사장 모습 (사진 경기도청 제공) 현장에서는 부민운수, 더리본(주)등 도내 우수기업이 참여해 직접 채용 면접을 진행했다. 또한, 40여개사(社)가 간접채용 방식으로 구직자의 이력서를 접수해 채용 기회를 넓혔다. 다양한 직종과 직무가 포함되어 있어 참가자들의 선택 폭을 확대했다. 500여명의 구직자들이 현장을 방문해 실제 면접에 응시하고, 경력 재설계 컨설팅을 위해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커리어 코칭 ▲재무 상담 ▲시니어 유망직업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만족도가 높았다. 지역 일자리유관기관에서는 홍보부스를 열어 구직자들이 적합한 일자리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취업
 
								중소기업의 국내 판로 확대와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수출전문 전시회 ‘제28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2025)’가 30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 개막식 사진 (경기도청 제공) 올해로 28회를 맞은 ‘지페어 코리아(G-FAIR KOREA) 2025’ 개막식에는 김대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심홍순 도의회 미래위 부위원장과 고은정 경제노동위원장, 방세환 광주시장, 김현곤 경과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 출장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개회를 선언한 김대순 2부지사는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도약하는 경기북부의 중심에 지페어가 항상 함께 해왔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막식에서는 참가기업 중 상위 30개 사의 우수제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지페어 어워즈 시상식도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로 9회째 참가하는 ㈜한국미라클피플사는 비건 인증과 독일 더마테스트를 획득한 친환경 캡슐세탁세제를 선보이며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이번 지페어 코리아는 ‘Buy Better, Live Better!(잘 사면 잘 산다!)’를 슬로건으로 유망
 
								학생이 준비하고, 학생 스스로가 관람자가 되어 보호자들과 함께 학생들의 활동을 체험하는 초등학교 축제가 열려 화제다. 또한 학생들의 보호자가 또 다른 학교 운영의 한 축으로 학생들과 함께하는 ‘2025 상봉축제’가 10월 30일 화성 상봉초등학교(교장 김병구)에서 개최됐다. ▲ 상봉초 학생들의 체험활동 모습 (사진 상봉초 제공) 이번 축제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체험 활동과 보호자 참여 부스를 통해 과거와 다른 새로운 교육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고,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소양과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자 기획됐다. 오전 9시, 상봉초 방송실에서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방송으로 시작된 축제는 김병구 교장선생님의 축사와 학생 자치 임원의 축제 선언으로 막을 올렸다. 상봉초 3~6학년 학생들은 실내 체험 부스를 준비해 참여했으며, 유치원 및 1~2학년 학생들은 선배들이 준비한 각종 부스를 돌며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년별로 주제 부스를 따로 준비해, 3학년은 ‘세시풍속 한마당’, 4학년은 ‘우리가 만드는 놀이 한마당’을 준비했다. 특히 5학년 ‘연극제 효녀 심청전 & 알뜰시장’과, 6학년의 ‘세계문화부스’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눈길을 끌었다. 상담실에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