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에코비나가 공식 출범했다. ▲ HD현대에코비나 전경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두산에너빌리티와의 모든 거래 절차를 마무리하고, HD현대에코비나의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19일(금) 밝혔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8월 두산에너빌리티와 총 2900억원 규모의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무엇보다 인수 과정의 마지막 관문으로 여겨졌던 베트남 정부의 인센티브 협의와 현지 인허가 승인 절차 과정에서 산업통상부와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의 지원으로 신속히 처리되면서 딜이 빠른 속도로 완료될 수 있었다. HD현대에코비나는 베트남 중부 다낭에서 남쪽으로 1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지난 2006년 설립돼 화력발전 보일러, 항만 크레인, LNG 플랜트 모듈을 생산해 왔다. HD현대에코비나의 인수는 HD현대가 추진 중인 조선 부문 사업 재편과도 맞닿아 있다. HD현대는 통합 HD현대중공업의 출범과 해외 야드 확충, 해외 사업 총괄 법인 신설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에코비나를 친환경 독립형 탱크 제작 기지 및 아시아 지역 내 항만 크레인 사업을 위한
취업 포털 커리어가 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하남도시공사,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숭실대학교 채용 소식을 19일 발표했다. ▲ 커리어넷이 발표한 채용 공고 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에서 신규직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분야는 7급 일반 전형에서 △고객안전(13명) △운전(4명) △건축(1명) △궤도(3명), 7급 장애인 전형에서 △고객안전(2명)으로, 총 23명이다. 자세한 지원 자격 및 우대 사항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형 절차는 필기시험, 인성 검사,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원서는 2026년 1월 9일(금) 17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에서 2026년도 1차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분야는 정규직에서 △연구직/석사(2명), 전문 계약직에서 △기술직/학사 이상(9명) △연구직/학사(1명)로, 총 12명이다. 자세한 지원 자격 및 우대 사항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형 절차는 서류 전형, 인성 검사, 종합 면접 전형, 신원 조사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원서는 2025년 1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자사의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 물질인 ‘GC4006A’의 국내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GC녹십자는 최근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팬데믹 대비 mRNA 백신 개발 지원사업’의 임상 1상 연구 지원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승인이 지난 9월 IND 제출 이후 빠르게 이루어진 만큼 정부가 추진 중인 ‘mRNA 백신 플랫폼 국산화’ 정책 기조에 발맞춰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C녹십자는 2026년 하반기에 임상 2상 IND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mRNA 백신 플랫폼은 특정 감염병에 국한된 기술이 아니라 차기 팬데믹 발생 시 새로운 병원체와 변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범용 기술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이 때문에 mRNA 백신을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은 향후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상황에서도 백신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백신 주권’ 실현의 핵심 요소로 평가된다. GC녹십자는 이번 임상 1상 IND 승인이 국산 mRNA 백신 자급화 기반을 본격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중요한 첫 단계가
대한민국 국제개발협력 대표 기관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고익하’ 브랜딩 캠페인의 2025년도 여정을 일단락 지었다. 올해는 특히 더 폭넓은 국민 참여를 통해 ‘글로벌 상생의 가치’를 일상화하는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 코이카 이벤트에 참여한 전 세계 ‘고익하’들의 모습 ▲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 최종영상 대표 썸네일 ▲ 코이카가 올해 새롭게 진행한 대국민 브랜드 캠페인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 광고 ▲ 코이카가 10월 20일 공개한 대국민 브랜드 캠페인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 티저 영상의 한 장면 ▲ 롯데시네마 판교에서 열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의 성과 공유회 ‘위코랑 함께 고익하씨네’에서 ‘나도 고익하’ 이벤트에 참가한 글로벌 위코들 코이카는 10월부터 벌여온 브랜딩 캠페인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코이카, 제 기쁨입니다)’를 최종 결산 영상 및 이벤트와 함께 마무리한다고 19일 밝혔다. 2024년 ‘고마워요 고익하’에 이은 올해 캠페인은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가 개발도상국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우리 국민에게도 큰 기쁨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많은 이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었다
좋은땅출판사가 ‘주먹’을 펴냈다. ▲ 강준 지음, 좋은땅출판사, 232쪽, 1만6900원 공권유술 창시자 강준 관장의 신작 ‘주먹’은 무술을 기술의 영역이 아닌 인간의 선택과 철학의 문제로 확장하는 독특한 무도 인문서다. 이 책은 싸움을 다루지만, 폭력이나 승패가 아닌 ‘언제 주먹을 쥐고 언제 내려놓는가’라는 질문을 중심에 둔다. ‘주먹’에는 강준 관장이 직접 그린 13점의 그림과 13개의 이야기가 수록돼 있다. 연필로 그린 낙서 같은 그림 속에는 주먹이 멈추는 순간, 발끝이 허공을 가르는 찰나, 그리고 싸움 이후 남는 침묵이 담겨 있다. 이는 화려한 기술 설명보다 싸움의 본질이 마음과 선택에 있음을 직관적으로 전한다. 책은 넥크랭크, 암바, 타이밍, 타격 기술 등 실제 격투 장면을 다루면서도, 이를 단순한 기술 해설에 머물지 않는다. 각 기술은 인간의 결단, 두려움, 존엄과 연결되며, 싸움이 곧 삶의 은유임을 보여 준다. 강준 관장은 승리가 상대를 쓰러뜨리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잃지 않는 데 있음을 반복해 강조한다. 공권유술의 철학 또한 이 책의 중요한 축이다. 공권유술은 ‘이기는 무술’이 아니라 ‘지키는 무술’로,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보다 멈
삼성전자가 새로운 한 해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오는 1월 1일부터 31일까지 ‘2026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이하 2026 삼세페)’를 개최한다. ▲ 삼성전자 모델이 고객 혜택을 한층 강화한 ‘2026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를 소개하고 있다 올해 6회차를 맞은 ‘2026 삼세페’는 가전·모바일·IT 제품을 대상으로 전국 삼성전자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특히 ‘2026 삼세페’에서는 ‘AI 구독클럽’의 인기와 1월에 몰리는 혼수·입주·이사 수요 트렌드에 맞춰 고객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구독 트리플 혜택’… ‘AI 구독클럽’으로 구매하면 혜택이 3배 삼성전자는 ‘2026 삼세페’에서 여러 품목을 함께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혜택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에는 ‘AI 패키지’로 TV·냉장고·세탁건조기 등 대형 가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식기세척기·전기레인지·청소기 등 소형 가전 구매 고객은 품목당 최대 3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올해 행사 기간 2개 이상 AI 제품을 일시불로 구매하는 ‘AI 패키지’ 고객에게는 기존 혜택의 2배인 ‘더블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 고객들은 모델별 최대 10만원 상당의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의 ‘2025 상생 컨소시엄 기획사업’에 참여해 장류 전문 소상공인인 죽향콩영농조합법인과 함께 ‘담북장 찌개용·쌈장용’ 2종을 선보였다. ▲ 샘표, 죽향콩영농조합법인과 ‘담북장’ 신제품 2종 공동 개발 ‘2025 상생 컨소시엄 기획사업’은 동반위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과 대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제품 개발, 공정 개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샘표는 80년 가까이 축적한 발효 기술과 우리맛 연구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통 ‘담북장’을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하고 제품화하는 과정에 힘을 보탰다. 깊은 맛이 매력적인 담북장은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다소 생소한 장으로 인식됐다. 이로 인해 담북장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찌개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샘표는 이러한 현실에 주목해, 사라져가는 전통장인 담북장을 복원하는 동시에 활용 가치를 넓히기 위해 신제품을 ‘찌개용’과 ‘쌈장용’으로 구분하고, 각 용도에 적합한 맛을 정교하게 다듬어 제품을 개발했다. 그 결과 선보인 ‘담북장
삼성전자가 강력한 주름 제거 기능을 탑재한 2026년형 ‘비스포크 AI 에어드레서’ 의류 청정기 신제품을 선보인다. ▲ 강력한 주름 제거 기능을 탑재한 2026년형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에어드레서’ 의류 청정기 신제품 삼성전자는 다음 달 4일(현지시간) CES 2026에 앞서 ‘더 퍼스트룩(The First Look)’ 행사를 개최하고, 성능과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비스포크 AI 에어드레서’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스팀다리미처럼 의류 다림질해 주는 ‘주름집중케어’ 신기능 탑재 ‘비스포크 AI 에어드레서’ 신제품은 구겨진 옷의 주름을 마치 스팀다리미처럼 말끔하게 펴주는 ‘주름집중케어’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주름집중케어 기능은 강력한 바람과 고온 스팀으로 구겨진 옷을 빠르고 말끔하게 관리해 준다. 또 의류에 밴 꿉꿉한 냄새까지 탈취하기 때문에 외출 전이나 바쁜 아침에도 주름진 옷을 간편하고 빠르게 마치 새 옷처럼 관리해 바로 입고 나갈 수 있다. 디자인·기능·사용 경험 한층 강화… ‘AI 의류 청정기’로 진화 ‘비스포크 AI 에어드레서’는 매끄러운 일체감을 살린 ‘원바디’ 디자인을 적용해 드레스룸, 거실, 현관 등 집안의 여러 공간에 자연스럽게
한화시스템이 디지털 항공전자 장비 수출로 첫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 미국 보잉사가 개발한 F-15EX. 한화시스템은 이번 계약을 통해 미국 공군이 사용 중인 F-15EX와 대한민국 공군이 사용 중인 F-15K에 탑재할 ‘대화면 다기능 전시기(ELAD)’를 공급한다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사이자 미국 대표 방산기업인 보잉(Boeing)사가 생산하는 한국 공군의 최신형 전투기 F-15K 및 미 공군의 F-15EX에 ‘대화면 다기능 전시기(ELAD, Eagle Large Area Display)’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방위사업청 항공기사업부를 비롯한 정부 주도의 산업 협력·세일즈 외교와 한화시스템이 축적해 온 항전 장비 기술력이 뒷받침한 결과다. 지난해 11월 방위사업청은 대형 국외구매 사업(F-15K 성능 개량)을 추진하면서 국내 기업 산업 협력 참여 확대를 위해 보잉사와 산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후 국외 업체 글로벌 공급망에 국내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한 결과, 한화시스템이 미국 보잉사의 F-15 조종석 대화면 전시기 공급 업체로 선정돼 최종적으로 미
기아의 최초 전동화 PBV ‘더 기아 PV5(The Kia PV5, 이하 PV5)’가 글로벌 주요 어워즈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쟁력을 재차 입증했다. ▲ 더 기아 PV5 기아는 PV5가 유럽의 유력 매체 △일렉트리파잉닷컴(Electrifying.com) △뉴스 UK(News UK) △파커스(Parkers)가 각각 주관한 어워즈에서 모두 ‘올해의 밴(Van of the Year)’에 등극했다고 18일 밝혔다. PV5는 일렉트리파잉닷컴 어워즈(Electifying.com Awards)에서 전기 밴 시장에 새로운 장을 여는 모델이라는 찬사와 함께 ‘올해의 밴’으로 선정됐다. 일렉트리파잉닷컴은 실사용성과 경제성을 중심으로 차량을 평가하는 전동화 모빌리티 전문 매체로, 심사위원단은 PV5의 편리한 운전성과 모듈형 플랫폼, 컨버전 용이성 등 고객 중심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또한 PV5는 영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그룹 중 하나인 뉴스 UK가 주관한 ‘2025 뉴스 UK 모터 어워즈(News UK Motor Awards)’에서 경제적인 운용 비용과 실용적 기능을 바탕으로 유럽 경상용차 시장의 혁신을 선도할 모델이라는 평가 속에 ‘올해의 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