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4월 구제역 및 럼피스킨 일제 백신접종으로 질병 발생 사전 차단

경기도, 구제역 및 럼피스킨 발생 예방을 위해 일제 예방접종 추진

 

(경인뷰) 경기도는 구제역과 럼피스킨 발생 예방을 위해 4월 한 달간 도내 소 등 우제류 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과 럼피스킨 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소규모 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사 및 포획단을 통한 백신접종 시술을 지원한다.

자가접종 대상이지만 고령 등의 이유로 백신접종이 어려운 전업 규모 축산농가도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지원 신청하면 예방접종 시술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구제역 예방접종 백신은 소와 염소 등 8,266개 농가 47만 6천 두를 접종한다.

국내 발생 유형인 A형과 O형 방어가 모두 가능한 2가 백신으로 소규모 농가는 시군별로 일괄 구입해 농가에 공급한다.

전업 규모 농가는 농가가 직접 축협동물병원에서 구매한다.

도는 이번 구제역백신 일제 예방접종의 철저한 이행을 위해 접종 4주 후 백신 항체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된 농가는 최소 500만원에서 최고 1,000만원의 과태료 부과와 함께, 예방 약품 지원 등 정부 지원 사업 선정 배제 등의 조치를 할 방침이다.

럼피스킨 예방접종 백신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일괄구입후 배부할 계획이며 2023년에 발생한 9개 시군 소 사육농가 3,698호 21만8천두를 대상으로 침파리 등 흡혈 곤충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전인 4월에 우선 접종할 계획이다.

나머지 시군은 10월까지 순차 접종할 계획이다.

김종훈 경기도 축산동물복지국장은 “구제역 등 재난성 가축전염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예방접종이 필수적”이라며 “백신접종이 누락 된 농가나 개체가 없도록 꼼꼼한 예방접종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구제역은 2019년 안성 발생 이후 경기도 내 발생은 없으나, 2023년 5월 충북 한우, 염소 농가에서 11건이 발생했다.

럼피스킨은 2023년 10월 충남 서산 한우농장 국내 첫 발생 이후 경기도는 9개 시군에서 26건, 전국 107건이 발생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