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도, 성인지 정책 평가. 우수사례 및 기관 선정

경기도, 2024년 성인지 정책 평가 결과 발표

 

(경인뷰) 경기도가 도와 31개 시군,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4년 성인지 정책을 평가한 결과 9건의 우수사례와 4개의 우수 기관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도의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경기도 감사총괄담당관의 ‘도민감사관 제도 운영 사업’은 도민감사관에 여성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25%에 불과했던 여성 위원의 비율을 40%로 구성해 성별 대표성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했다.

31개 시군 중 최우수 사례인 광주시 농업정책과의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은 농업에서 주된 경영주가 남성이라는 인식을 개선해 여성이 독립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별 분석을 통한 여성 농업인 지속 발굴, 성별 균형참여 자체 규정 마련뿐 아니라 출산으로 인한 유예 관련 사업비를 추가 지원해 농업 분야의 양성평등 토대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우수사례로는 정책개선안의 구체성, 성인지성, 정책개선 도출 우수성 등 6가지 평가지표를 토대로 경기도 2건, 시군 4건, 공공기관 1건의 과제가 선정됐다.

성인지정책 실현에 기여한 우수기관은 최우수에 용인시, 우수에 파주시, 군포시, 광명시가 선정됐다.

용인시는 기초 지자체 유일 특정성별영향평가 실시 및 정책 전반에서 성별에 미치는 영향과 성차별 원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 성 형평성 제고에 기여한 공이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허순 경기도 여성정책과장은 “성인지 정책 평가를 통해 실질적 정책 개선이 이뤄지고 우수사례 확산으로 모든 도민이 차별없이 존중받을 수 있는 양성평등 한 경기도가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